태양전지 효율 30% 향상
전자수송층 에탄올아민 코팅 활용 안정성도 높아
울산과기대 송명훈 교수팀



국내 연구진이 고분자 태양전지의 단점인 낮은 효율과 안정성 문제를 보완한 기술을 개발했다.

고분자 태양전지는 햇빛을 흡수해 전기를 만드는 고분자를 이용한 태양전지로, 넓은 면적으로 저렴하게 만들고 굽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기 생산 효율이 낮다는 문제가 있다.

울산과기대 송명훈 교수(기계및신소재공학부)ㆍ이보람 연구원 연구팀은 KAIST, 전자부품연구원, 재료연구소, 울산대 등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태양전지에서 전자 이동을 돕는 산화아연 전자수송층 위에 에탄올아민을 코팅해 고효율 고분자 태양전지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전자수송층은 햇빛에서 만들어진 전자가 전극쪽으로 원활하게 흘러가도록 도움을 주는 층이다.

연구팀은 여기에 극성용매인 에탄올아민을 코팅해 태양전지 효율을 기존 역구조 유기 태양전지(6.71%) 대비 30% 향상된 8.69%까지 높였다.

연구에 사용된 역구조 고분자 태양전지는 금이나 은같이 공기 중 안정성이 높은 금속을 양극으로 사용해 소자의 안정성이 높은 반면 효율이 낮다는 게 단점이었다.

연구팀은 박막물질을 코팅함으로써 전자수송층과 광활성층 사이의 높은 에너지 장벽을 낮춰 전자의 수송을 도왔다.

특히 합성물질 대신 에탄올이나 메탄올 같이 흔히 사용되는 극성용매만으로 효율을 높였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

이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 지원 하에 이뤄졌으며, 연구결과는 재료 및 응용분야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스'지 4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송 교수는 "극성용매를 통한 선택적 계면조절은 태양전지뿐만 아니라 유기반도체 소자에도 응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경애기자 naturean@
71 [고객소식] 차세대 아연-공기전지 핵심 촉매 개발 (UNIST 조재필 교수)
70 [고객소식] 한번 충전 500㎞ 주행 '리튬 공기전지'
69 [고객소식] 새로운 산업패러다임에 혁신을 가져올 ‘리튬공기전지’ (한양대 선양국교수)
» [고객소식] 태양전지 효율 30% 향상 (울산과기대 송명훈 교수팀)
67 [고객소식] 디자인 명품 태양전지로 광화문광장의 불을 밝히다 (동진세미켐)
66 [고객소식] 삼성SDI 전고체 `안전성` vs LG화학 리튬폴리머 `경제성'
65 [고객소식] 고효율 고분자 태양전지 제조 기술 개발 (울산과기대 송명훈 교수)
64 [고객소식] 박막 태양전지 R&D 찬바람
63 [고객소식] UNIST 주상훈 교수팀, 新촉매개발로 연료전지 상용화 앞당겨
62 [고객소식] 조재필 교수팀 "차세대 아연-공기전지 핵심 촉매 개발"
61 [고객소식] 정택동 서울대 교수팀, 전류 흐르는 절연막 개발
60 [고객소식] 스마트 시대를 위한 섬유 기반 유연 염료감응 태양전지
59 [고객소식] 동진쎄미켐, 국내 최대 규모 염료감응 태양전지 선봬
58 [고객소식] 국내 대학 연구진, 리튬-공기 전지 성능 향상 촉매 개발 (동국대 강용묵교수)
57 [고객소식]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송명훈 교수 연구팀
56 [고객소식]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55 [고객소식] GIST, 유기 태양전지 효율 향상 원리 첫 규명
54 [고객소식] KIST 민병권 박사 연구팀, 창호용 태양전지 응용 길 열어
53 [고객소식] 강원대 연구팀 '독성생물 감시 장치' 미국서 특허등록
52 [고객소식] GIST 이광희 교수팀, 유기 태양전지 대량생산 길 열어

LOGIN

SEARCH

MENU NAVIGATION